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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인공지능(AI)을 도입하면 답변은 얼마나 빨리 나오나요? 정확도는 어떻게 보장할 수 있죠?"LG그룹의 정보기술(IT) 서비스 기업 LG CNS의 직원들이 고객사의 AI 프로젝트 현장에서 흔히 듣는 질문이다. 네이버·구글을 통한 일반 검색 서비스에 익숙한고객사의 직원들은 사내에 도입하는 생성형 AI 서비스도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제시해주길 원한다. 최신 기술이 적용된 대규모언어모델(LLM)만 쓴다고해서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는 어렵다. 고객이 최종적으로 AI 서비스를 쓸 수 있도록 해주는 △기획·설계 △인프라 △사용자인터페이스(UI)·사용자경험(UX)까지 잘 갖춰져야 비로소 AI의 품질도 좋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LG CNS는 고객사의 시스템을 전체적으로 이해하고 최적화하면서 AI를 접목해 고객의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LG CNS의 AI 프로젝트를 진두지휘하고 있는 임은영 AI센터 Generative AI 사업단장을 최근 서울시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에 위치한 사옥에서 만났다. 그는 고객의 AI 만족도를 끌어올린 사례와 함께 회사의 AI 전략에 대해 풀어놓았다. 2000년 LG CNS에 입사한 임 단장은수많은 IT서비스 프로젝트를 수행한 전문가다. 2019년부터 2022년6월까지 AI/RPA 사업팀장을 맡았으며 2022년7월부터 현재까지 Generative AI 사업단을 이끌고 있다.임은영 LG CNS AI센터 Generative AI 사업단장 /사진 제공=LG CNS탄탄한 '설계·인프라·화면' 있어야 AI 품질도좋다생성형 AI를 업무에 도입하길 원하는 기업 고객들이 가장 먼저 찾는 것은 챗봇이다. 사내 데이터를 학습한 AI가 내재된 챗봇을 통해 수작업을 줄이며 시간을 절약할 수 있기를 원한다. 사내에 구축된 AI 챗봇은 기업의 검증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답을 하기에 신뢰할 수 있다. 업무 담당자가 바뀌었는데 인수인계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더라도 후임자가 AI 챗봇에게 질문을 던지며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다.LG그룹의 제조 계열사 중 한 곳도 LG CNS가 자연어 기반의 AI 챗봇을 구축해주길 원했다. 자연어란 의사소통 과정에서 사용되는 일반적인 언어다.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처럼 사람이 의도적으로 만든 인공어와 대비되는 개념이다. 이 계열사는 제조 과정에서 불량품이 나오면 원인과 조치방안을 보고서로 만들어 "생성형 인공지능(AI)을 도입하면 답변은 얼마나 빨리 나오나요? 정확도는 어떻게 보장할 수 있죠?"LG그룹의 정보기술(IT) 서비스 기업 LG CNS의 직원들이 고객사의 AI 프로젝트 현장에서 흔히 듣는 질문이다. 네이버·구글을 통한 일반 검색 서비스에 익숙한고객사의 직원들은 사내에 도입하는 생성형 AI 서비스도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제시해주길 원한다. 최신 기술이 적용된 대규모언어모델(LLM)만 쓴다고해서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는 어렵다. 고객이 최종적으로 AI 서비스를 쓸 수 있도록 해주는 △기획·설계 △인프라 △사용자인터페이스(UI)·사용자경험(UX)까지 잘 갖춰져야 비로소 AI의 품질도 좋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LG CNS는 고객사의 시스템을 전체적으로 이해하고 최적화하면서 AI를 접목해 고객의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LG CNS의 AI 프로젝트를 진두지휘하고 있는 임은영 AI센터 Generative AI 사업단장을 최근 서울시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에 위치한 사옥에서 만났다. 그는 고객의 AI 만족도를 끌어올린 사례와 함께 회사의 AI 전략에 대해 풀어놓았다. 2000년 LG CNS에 입사한 임 단장은수많은 IT서비스 프로젝트를 수행한 전문가다. 2019년부터 2022년6월까지 AI/RPA 사업팀장을 맡았으며 2022년7월부터 현재까지 Generative AI 사업단을 이끌고 있다.임은영 LG CNS AI센터 Generative AI 사업단장 /사진 제공=LG CNS탄탄한 '설계·인프라·화면' 있어야 AI 품질도좋다생성형 AI를 업무에 도입하길 원하는 기업 고객들이 가장 먼저 찾는 것은 챗봇이다. 사내 데이터를 학습한 AI가 내재된 챗봇을 통해 수작업을 줄이며 시간을 절약할 수 있기를 원한다. 사내에 구축된 AI 챗봇은 기업의 검증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답을 하기에 신뢰할 수 있다. 업무 담당자가 바뀌었는데 인수인계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더라도 후임자가 AI 챗봇에게 질문을 던지며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다.LG그룹의 제조 계열사 중 한 곳도 LG CNS가 자연어 기반의 AI 챗봇을 구축해주길 원했다. 자연어란 의사소통 과정에서 사용되는 일반적인 언어다.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처럼 사람이 의도적으로 만든 인공어와 대비되는 개념이다. 이 계열사는 제조 과정에서 불량품이 나오면 원인과 조치방안을 보고서로 만들어 보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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